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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융성위원회·문화재청·네이버, 문화가치 확산 MOU 체결

28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문화가치 확산'을 위한 삼자 간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이날 참석한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가운데), 나선화 문화재청 청장(오른쪽), 김상헌 네이버 대표이사(왼쪽)가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융성위원회(위원장 김동호)와 문화재청(청장 나선화), 네이버(대표 김상헌)는 지난 28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문화가치 확산'을 위한 삼자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국의 문화유산을 알리고 문화의 가치를 생활 속에 확산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아리랑 등의 무형문화유산의 보전·전승과 '문화가 있는 날' 동참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된 아리랑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문화유산 정보가 네이버를 통해 제공된다. 이를 위해 위원회와 문화재청은 아리랑에 대한 디지털 종합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오는 10월부터 네이버를 통해 순차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화재청과 네이버는 국민 문화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시작한 '문화가 있는 날' 확산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문화가 있는 날'에 직원들이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당일에 정시 퇴근하는 '문화퇴근일' 캠페인에 동참한다. 네이버는 지식백과, 네이버캐스트 등을 연계해 이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전국 주요 문화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대국민 문화향유 확대 캠페인이다.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은 "문화융성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이 필수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 살아있는 문화콘텐츠로 재창조돼 국민 누구나 쉽게 접하고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나선화 문화재청 청장은 "문화재청이 그간 축적해온 수많은 문화유산 정보가 네이버와 결합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로 거듭나 미래세대의 행복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의 지원과 노력으로 선조들이 남긴 문화유산의 가치와 정신이 후세에 더욱 가깝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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