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자정을 기점으로 2개월간의 '꽃게' 금어기가 해제 되면서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들의 꽃게 가격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꽃게의 경우 봄·가을이 제철이다. 봄철 꽃게는 알이 꽉 찬 '암 꽃게'로, 금어기가 끝나고부터 잡히는 가을 꽃게는 살이 꽉 찬 '숫 꽃게'로 유명하다.
각 마켓들이 저마다 최저가를 내세우면서 제철 꽃게 판매를 통해 수산물 경쟁에서 우의를 점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이마트는 "이달 22일부터 27일까지 가을 햇꽃게를 100g당 800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전날 830원을 제시했던 가격을 하루 만 수정한 것이다. 업계 최저가를 유지하기 위해 판매가를 최종적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지난해 준비한 물량 180t이 모두 판매됐던 것을 반영해 올해는 이보다 40% 늘어난 250t을 준비했다.
롯데마트도 이달 22∼23일 전점(마장휴게소점 제외)에서 롯데·신한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꽃게를 100g당 820원에 판매한다. 이 신용카드가 없는 고객도 22∼27일 100g당 980원에 살 수 있다.
이 기간 롯데마트는 영업시간 중 꽃게가 동나면 '품절 제로 쿠폰'을 발급해 9월 3일까지 이 쿠폰을 갖고 매장을 다시 찾는 고객에게 같은 가격(100g당 980원)에 꽃게를 판매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역시 지난해보다 30%가량 늘어난 150t가량의 물량을 준비했다.
홈플러스는 21일 잡힌 꽃게를 이날 오후 6시부터 전국 주요 55개점포에서 판매하고, 22일부터는 전 점포에서 판매한다. 가격은 100g당 840원. 준비 물량은 작년보다 50% 가량 늘린 250t이다.
각 업체가 꽃게 판매에 열중하는 이유는 갑각류 소비 증가로 해마다 꽃게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하면서, 시즌 상품으로는 최고의 매출 비중을 보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