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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임의택의 車車車]더욱 강력해진 ‘패셔니스타’, 아우디 A7 55 TDI

아우디 A7 55 TDI는 강력한 엔진으로 성능을 높였고, 경제성까지 갖추고 있다.



최고급차는 누구나 한 번쯤 갖고 싶은 대상이지만, 막상 소유할 수 있는 위치가 되면 남들의 시선이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왠지 뒷자리에 앉아야 어울릴 것 같고, 직접 몰면 운전기사처럼 보이지 않을까 하는 우려 때문이다. 그럴 때 필요한 차가 이번에 소개하는 아우디 A7이다.

A7은 우리나라에 2011년 7월에 처음 선보였다. 럭셔리 세단이면서도 쿠페 같은 스포티함이 많은 오너들을 매료시켰고, 최고급차의 대안으로도 손색이 없었다. 당시 엔진 라인업은 배기량 3.0ℓ에 가솔린과 디젤, 2가지로 선보였다. 모델명은 3.0 TFSI(가솔린), 3.0 TDI(디젤)로 불렀다.

올해 6월에는 이러한 명칭 체계를 새롭게 정의한 '다이내믹 배지'를 도입하면서 기존 3.0 TDI는 45 TDI로 불리게 된다. 오늘 소개하는 55 TDI는 같은 배기량에서 성능을 강화한 모델이다.



45 TDI와의 가장 큰 차이는 바이 터보(트윈 터보) 방식의 TDI 디젤 엔진을 얹었다는 점이다. 기존에 선보인 모델은 싱글 터보차저가 장착돼 있으나 55 TDI는 2단계로 작동하는 두 개의 터보차저로 출력과 토크를 끌어올렸다. 최고출력은 313마력(3900~4500rpm), 최대토크는 66.3kg·m(1450~2800rpm)로, 45 TDI에 비해 최고출력이 나오는 엔진회전수 구간은 조금 넓어진 반면, 최대토크 구간은 약간 좁아졌다.

245마력의 45 TDI로도 충분한지만 더 강력한 엔진을 이유는 BMW 640d의 등장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두 차는 약속이나 한듯이 최고출력이 313마력으로 같고, 0→100km/h 가속시간도 5.3초로 같다. 최대토크는 A7 55 TDI가 2kg·m 높다. 또 하나의 경쟁차인 메르세데스 벤츠 CLS는 경제성을 중시한 250 CDI(204마력)만 수입되기 때문에 이들에 맞서기에는 역부족이다.

변속기는 높아진 출력과 토크를 감당하기 위해 기존 7단 대신 50 TFSI(기존 3.0 TFSI)에 장착된 8단 팁트로닉을 선택했다. 1단 기어비는 4.714로 45 TDI의 3.692에 비해 높게 설정돼 있고, 8단 기어비는 0.667로 45 TDI의 7단 기어비 0.462보다도 높다. 반면 55 TDI의 최종감속비는 2.375로 45 TDI의 4.093에 비해 크게 낮춰놓았다. 저속에서의 발진력과 고속에서의 가속력, 연비 향상을 한꺼번에 노린 세팅이다.



새로운 엔진을 얹은 55 TDI는 조용하면서도 강력한 파워를 저속부터 고속까지 꾸준하게 뿜어낸다. 45 TDI보다 공차중량이 50kg 무거워졌지만 엔진 파워는 이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차체 밸런스와 핸들링도 흠잡을 곳이 없다.

더욱 놀라운 점은 연비다. 도심 11.2km/ℓ, 고속도로 15.2km/ℓ, 복합 12.7km/ℓ의 연비는 45 TDI와 비교할 때 도심에서는 약간 떨어지지만 고속도로에서는 같다. 그 결과 45 TDI의 복합연비 13.1km/ℓ와도 큰 차이가 없다. 도심과 간선도로를 4;6의 비율로 섞어 달린 이번 시승에서는 10.5km/ℓ를 기록했다. BMW 640d는 도심(11.9km/ℓ)에서 A7 55 TDI보다 앞서고 고속도로(14.6km/ℓ)에서는 약간 뒤진다.

아우디 A7 55 TDI는 다이내믹 모델 9730만원, 프레스티지 모델 1억560만원으로, BMW 640d(1억1690만~1억1890만원)보다 가격이 싸다. 55 TDI의 등장으로 640d와 대결구도는 더욱 볼만하게 됐다.

아우디 A7 55 TDI

강력해진 성능을 갖췄고 경쟁차보다 저렴하다. '가성비'는 동급 최고다.

★★★★★(평점은 별 다섯 개 만점. ☆는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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