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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롯데百, 화재·안전사고 예방 위한 '모바일 활용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롯데백화점이 화재와 안전사고의 철저한 예방을 위해 모바일을 활용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화재가 감지되는 즉시 관리자들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발송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자들이 공사현장을 24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스마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백화점 측은 지난 10월, 화재감지기가 빛과 열 등으로 화재를 감지되면 관리자들에게 화재발생 장소를 알려주는 문자가 즉시 발송되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기존에는 화재가 감지되면 방재실에서 관리자들에게 무전 혹은 유선상으로 일일이 연락을 취하거나 방송을 통해 알려야 했다.

이 과정에서 관리자들에게 화재 사실이 전파되는 시간이 기존 2~3분이 소요됐지만 이 시스템 도입으로 30초 이내로 축소됐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시설 안전관리자와 영업관리자들이 공사현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본격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위해 영업점에서 매장개편과 인테리어 변경 등으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현장에 CCTV를 설치하고, 관리자들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든 실시간으로 공사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사현장의 사각지대 위주로 CCTV를 설치해 현장점검 때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모바일로 철저하게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이들 시스템을 본점, 일산점을 비롯한 전국 20개 점포에 도입해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약 5억원을 투자해 전국 40여개 전 점포에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확보를 위해 화재 등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신속한 위기대응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시설안전팀'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변경하고 소속인원을 늘리는 등 관련 조직을 보강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 9월에는 대한산업안전협회·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과 업무협약도 체결해 이 기관들과 함께 시설물 안전사고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 기술지원 등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협력 하고 있다.

전 점포에서는 화재와 안전사고에 대비해 매일 실전과 같은 상황에서 긴급대응훈련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점포별로 인근 소방서와 연계해 직원 소방안전교육도 진행하고 있다고 백화점 관계자는 강조했다.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10월~11월에는 전 점포에서 재난 대응능력 평가를 위해 '소방경진대회'도 실시한다. 이 대회에서는 가상의 화재상황을 설정해 롯데백화점 임직원들이 직접 ▲초기화재진압 ▲신속한 고객대피 ▲인명구조 등에 대한 시범을 펼치고 이에 대해 지역 소방서장 및 소방관들로부터 평가 받는다.

이 백화점 홍성철 시설안전팀장은 "화재 및 안전사고는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초동 대응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모바일 등을 활용해 대응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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