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앞두고 조선업계가 파업 가능성에 긴장하고 있다. 호황을 맞고 있는 조선사들이 노조와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 (HD한국조선해양·한화오션·삼성중공업)이 올해 임단협을 둘러싸고 노사 갈등이 한창이다. 조선업종노조연대(조선노연)은 4일과 오는 9일 파업을 예고했으며 이에 따라 노조가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사들은 잇달아 수주를 따내며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8월 아시아 소재 선사와 1973억원 규모의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67억1000만달러의 수주를 달성한 것이다. 이는 올해 연간 수주목표인 135억달러를 넘긴 수치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도 올해 들어 각각 53억3000만달러, 49억달러를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 목표치의 50%를 넘겼다. 한화오션은 올해부터 수주 목표치를 제시하지는 않고 있다.
다만 노사 관계는 냉랭하다. 노사갈등은 선박 건조 및 진수 업무 등의 지연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며 조선사들의 위상을 위협할 수 있다. 선박 건조가 지연될 경우 지체 보상금과 계약 해지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HD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8월 30일 21차 본교섭에서 사측에 임단협 제시안을 요구했으나 아직 사측의 안이 제시되지 않았다. 노조 측은 근로시간 1시간 단축을 추가 요구했고 구조조정에 따른 희망퇴직 금지도 단체협약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화오션은 RSU(양도제한조건부주식) 지급을 두고 노사 간 의견차를 보이고 있다. 노사는 지난해 5월 2023년 경영 실적에 따라 RSU 300%를 지급하기로 했으나 경영 실적 미달로 인해 RSU 지급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는 최근 사측이 제안한 기본급 3.8% 이상 인상, 임단협 타결 격려금 100만원, 흑자 달성 격려금 100만원 등의 안을 거부했다.
인력난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지난해 연간 약 1000만 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에 달하는 국내 적정 생산량을 감안했을시 올해부터 1만2000명 이상의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는 2027년에는 13만명에 달하는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했다.
조선노연은 추석 전까지 교착상태가 유지된다면 오는 19일 추석 연휴 이후 파업 계획을 다시 수립할 방침이다. 업계는 조선사 노사가 추석까지 보름 내 접점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 의견 차이가 커 원만한 타협을 이루기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노조 측이 더욱 강경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팽배하다. 노조는 지난해 업황 및 실적 개선에도 비교적 빠르게 단협을 마무리하며 양보했다는 입장인 만큼 올해는 합당한 대가를 바라는 의견을 내비치고 있다.
조선사들은 노조의 제시안을 검토하며 교섭에 성실히 임하겠단 입장이다. 노조 역시 교섭에 성실히 임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업계가 16년 만에 호황기를 맞이한 만큼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사 갈등을 피하고 힘을 모아야 한다"라며 "노조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협력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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